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

인체조직이식재 산업의 전망과 투자 요소

by 차선생리포터 2024. 12. 19.

인체조직이식재 산업의 개요
인체조직이식재 산업의 개요

 

인체조직이식재는 사람에게 이식할 목적으로 제작한 장기나 피부, 뼈 등 생체조직의 대용품을 말합니다. 인체조직이식재 개발은 3D 바이오프린팅의 기술 발달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인데요 오늘은 인체조직이식재 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와 투자 관점에서 챙겨야 할 점들에 대해서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체조직이식재 산업의 배경

상장된 인체조직이식재 기업은 척추 임플란트, 인공관절, 피부 및 뼈이식재 등을 제조합니다. 최근 인체조직이식재는 3D 바이오프린팅 기술을 통해 제작됩니다. 3D 바이오프린팅 기술이란 인체에 적합한 재료 및 살아 있는 세포를 이용해 적층 방식으로 인체조직이색재를 제작하는 기술을 말하고, 바이오잉크는 인체조직이식제 제작에 사용되는 살아 있는 세포 및 인체에 적합한 소재를 뜻합니다. 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에 따르면 글로벌 재생의료 시장은 2018년 250억 달러에서 2024년 768억 달러로 연평균 성장률이 19.8%에 달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전체 재생의료 시장의 약 40%를 줄기세포치료체 시장이, 29%를 바이오 소재 시장이 차지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인체조직이식재가 속한 조직공학 시장은 14%를 점유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체조직이식재 기술의 핵심은 환자에게 이식했을 때 면역거부반응이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인데요 따라서 인체에 적합한 세포를 사용하는 바이오잉크 기술 개발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투자 관점에서는 바이오잉크 개발을 통해 실제로 다양한 지적재산권을 보유한 기업을 주목하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산업의 특징

기존에 계면활성제로 조직을 탈세포 할 경우 조직에서 계면활성제가 제거되지 않으면 이식 부위에 치명적인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초임계 공정을 이용하여 기존 3~5일 걸리던 탈세포화의 조직 가공시간이 1일(신경) 및 2일(피부) 미만으로 단축되는 등 처리 과정 단순화로 조직 파괴가 적고 경쟁사 대비 원가 경쟁력 확보와 조직 보관에 한층 유리해진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체 조직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시장은 무세포 동종진피 시장입니다. 또한 인체조직이식재는 유방암 등으로 인한 인체조직의 결손 및 손상된 환자를 대상으로 신체장애를 회복하거나 화상, 골절 등 각종 질환 환자를 대상으로 이식 수술이 이루어지는 데에 사용됩니다. 투자자는 여타 다른 의료기기 기업과 마찬가지로 해외 시장을 개척하거나 개척할 가능성이 있는 기업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에 따르면 2024년 재생의료 시장 규모는 북아메리카, 유럽, 아시아-태평양 순으로 클 것으로 전망되지만 연평균 성장률은 아시아-태평양 시장이 가장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친환경 공법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상업화가 이미 검증된 공정으로 친환경 공법인 이산화탄소를 이용해 조직을 탈세포화하는 방식은 인체에 무해하고 안전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니 이와 관련한 기사나 뉴스가 나올 때에 등장하는 기업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인체이식재산업의 투자 포인트

국내 의료기기 생산 실적 기준으로 약 15조 원 규모의 시장이라고 하지만 글로벌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2%에 불과한 수준입니다. 아직은 세계에 비해 규모가 크다고 할 수 없지만 고령화와 의학기술의 발전에 따라 매년 두 자릿수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업계에 따르면 유방암 환자의 유방신경 재생용 동종 신경 시장 규모는 올해 국내 100억 원, 세계 1조 원에 각각 달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유방암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유방 재건 무세포 동종 진피 시장은 같은 기간 국내에서 1,000억 원, 세계적으로는 6조 원 안팎인 것으로 주산됩니다. 이 산업에 진입한 스타트업 회사들이 빠른 성장을 자신하는 배경이기도 하지요 현재 중국에서 인체조직 제품을 개발하는 현지 회사는 1곳뿐입니다. 국내 중소형 바이오 기업에 못 미치는 기술력으로도 베이징 일대에서만 연매출 1천억 원 정도를 내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베이징뿐 아니라 중국 전역으로 제품 판매가 시작된다면 1조 원 정도로 추산되는 중국시장에서 우위를 확보해 매출을 크게 늘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중국과 마찬가지로 미국에서도 합작사 설립을 추진하고 있는 국내 중소형 기업들이 있으며 시장 관계자들의 기대만큼이나 해외 시장의 성장 잠재력도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재생의료 시장의 규모는 더욱더 커지고 있기에 미래의 성장성이 어느 다른 산업군에 비해서도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술 영역에서는 대한민국 의료진들의 의료기술이 세계 최고로 알려져 있어 엄청난 기회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의료는 다른 분야보다도 수준 높은 기술 수준이 동반돼야 한다는 점에서 투자자는 제품 개발과 동시에 중국 및 글로벌 진출을 추진하고 있는 기업들을 체크해야 하고 인체이식재, 인체조직 기반 의료기기, 제약사업부 등의 카테고리에서 어느 정도 진척이 있는 기업들의 리스트는 확보하고 있으면 좋을 것입니다. 이 글이 투자자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